본문 바로가기

Parents 교육/육아/Grossesse 임신

Toxoplasmose (톡소플라스마증) ?

쪽지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블로그를 열고 글과 관련된 작은 질문들을 그때그때 리플로 받아본 적은 몇 번 있지만 꽤 시간이 지난 글을 검색당하고 쪽지로 상담에 가까운 질문을 받기는 처음이네요. 매우 뿌듯하군요. *^^*

 

((질문))

안녕하셔요?
저도 Toxoplasmose에 대해 알고 싶어서 질문하나 할까해요.
외국 수의학 전문지를 보니, 임신중인 여자분들은 고양이를 키울 경우 위의 병에 걸리기 쉬우니, 6개월에 한번씩 "피검사"등 정기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써있더라구요. 저도 임신을 계획중이고, 게다가 양이도 이미 하나 키우고 있어 좀 걱정이 되요. 양이를 먼저 포기해야 하는지요..?.
Toxoplasmose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답변))

우리말로 '톡소플라스마증'이라고 부르는 Toxoplasmose에 대해 답변나갑니다. 의학적인 설명보다 임산부와 관련된 실질적인 주의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릴께요.

 

Toxoplasmose는 모든 임산부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Toxoplasmose 항체가 없는 임산부에게만 해당이 됩니다. 임신 전, 혈액검사를 통해서 Toxoplasmose 항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항체가 있는 임산부는 아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Toxoplasmose 항체 제로인 저같은 임산부들은 임신기간 40주동안 항시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왜?Toxoplasmose는 임산부에게는 해가 없으나태아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이에요. 

 

Toxoplasmose의 가장 핵심적인 감염경로는고양이의 배설물입니다. 그러니고양이의 배변통을 건들거나 고양이를 만져서는 안되겠죠. 의사 말이 고양이를 기르는 집에 놀러가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근데 님께서 고양이를 집에서 기르신다고 하셨죠? 고양이를 쓰다듬지 않고, 고양이의 배변통을 청소하지 않고 키운다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임신 중에는 고양이를 과감히 포기하세요.

 

고양이들이 개와는 달리 배설을 한 뒤 흙으로 덮어버리기 때문에 기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정원손질 후, 손에 묻은을 깨끗이 씻어내야 한답니다.

 

생야채를 먹을 경우, 세심하게 깨끗이 씻어서 드세요. 외식할 때, 야채샐러드를 시키는 일은 '가능한 한' 피하는게 좋을 겁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씻는 것처럼 정성껏 씻지는 않았을테니까요. 

 

돼지든 소든.. 고기도 날 것으로 먹으면 안 되구요. 반드시 속에까지 완전히 익힌 후에 드세요. 식당에서 비프 스테이크를 시켜 먹을 경우, 피가 묻어나지 않는 정도의 well-done으로 시켜서 드시구요. 야채든 고기든 익혀 먹는 건 안전합니다.

 

우유도 생우유를 드시면 안되구요. 치즈도 반드시 저온살균(pasteurised)된 치즈를 드셔야 합니다. 장을 다니다보면 치즈 생산자나 판매자도 저온살균처리가 됐는지 안됐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저온살균된 치즈를 알아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저온살균된 치즈는 보통 딱딱하구요, 그렇지 않은 치즈는 연하고 물렁물렁합니다. 예를 들면, 에멍딸, 꽁떼, 구다 등의 치즈는 저온살균된 치즈에요.

 

이렇게 늘 생활 속에서 주의를 하셔야 하구요. 임신 중 정기검진을 가셔서는매달 혈액검사를 통해 Toxoplasmose에 감염되었는지의 여부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대개는 이상이 없는데 만의 하나라도 Toxoplasmose 혈액검사가 양성반응을 보이는 경우에는 태아를 위해 긴급조치를 취해야 하거든요. 6개월에 한번은 너무 늦는 것 같아요. 이곳에서는 저 매달 피 뽑힙니다. ㅠㅠ 아마 '6개월에 한번'이란 언급은 임신이 아닌 경우에 해당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한번은 깜빡 잊고 야채가 싱싱해 보이길래 씻지도 않고 샐러드를 해먹은 적이 있는데, 혈액검사일까지 얼마나 조마조마했는지 몰라요. 다행이 감염이 쉽게 되지는 않았더라구요.

 

임신이 아닌 경우, Toxoplasmose 항체가 없다 하더라도 어떤 걸 드셔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출산 후에는 임산부나 아이나 Toxoplasmose의 위험으로부터 해방입니다.뱃속의 아기에게만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주지하시면 되겠습니다.

 

 

'Parents 교육/육아 > Grossesse 임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의: 임신 개월 수 계산  (0) 2006.03.14
이름  (2) 2006.03.02
임신선에 대해서  (0) 2006.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