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rents 교육/육아

아이가 구토, 설사 할 때

아이가 아플 때, 노심초사하지요. 특히 먹은거 다 토해내고 설사하고, 그로인해 체중이 하루만에 급격히 빠지고 음식을 못 먹고 기진맥진해진 아이를 보는 부모의 애처로운 심정은 겪어보지 않으면 모를 겁니다. 아이가 설사를 할 때 개월수별로 대처요령과 먹여야 되는 음식, 먹이면 안 되는 음식을 정리해서 번역해 올립니다. 약국, 병원 문 다 닫은 일요일 밤에 택시타고 응급실로 달려갔던 병원에서 받은 정보에요. 지나간 서류를 정리하다 문득 눈에 띄여서 올립니다. 여기 실린 약과 식품들은 프랑스에서 구하기 쉬운 것들이에요. 아마 한국의 상황에서는 약 이름도 다를테고, 먹여도 되고, 먹이면 안되는 음식들이 더 있겠지요. 

 

참고, 여기 적은 정보는 바이러스에 의한 위장염의 경우입니다.급체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아요.

 

------------------

장염은 주로 바이러스에 의해 내장이 감염되는 전염병이며, 미식거림과 구토, 설사의 증상을 보인다. 여기서 설사는 묽은 변이 24시간 동안 4번 이상 나올 경우를 말한다. 설사의 가장 큰 위험은 탈수현상이다. 몸의 탈수현상을 피하기 위해서 아이에게 자주 물을 먹여라. 

 

이때, 탈수방지제 Adiaril이나 GES45를 물에 타서 먹이면 좋다. 미네랄수 200ml에 한 포를 타서 소량씩 정기적으로 매 시간마다 마시게 하라.

 

1.신생아(0~6 개월)의 경우

- 모유 수유의 경우, 수유를 계속 하고, 탈수방지제을 섞은 물을 수유와 다음 수유 사이에 조금씩 준다.

- 분유 수유의 경우, 24시간동안 수유를 중지하고, 탈수방지제를 섞은 물을 정기적으로 준다. 분유를 단계적으로 조금씩 다시 먹인다.

 

 

2.6개월 이상의 유아의 경우

- 탈수방지제를 탄 물을 준다.

- 아이가 구토를 하지 않게 되면, 변을 뭉치게 하는 식이요법을 한다. 아래와 같다.

* 당근이나 감자 퓨레 (번역자 주: 증기로 익히거나 물에 잠기게 해서 끓여서 익힌 뒤에 잘게 썰고는 포크로 사정없이 으깨세요)

* 쌀로 만든 음식 (번역자 주: 밥이나 죽)

* 사과 간 것, 바나나

 

 

3.6개월 이상의 소아

- 물이든 국물이든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한다.

- 과일쥬스나 콜라를 주지 않는다.

- "먹을 수 있게 되면" 다음의 식품표를 참고하라.

 

먹어도 되는 음식 - 이하의 모든 파란색으로 칠한 음식들

야쿠르트, 연한 치즈, 쌀로 만든 케익 (번역자 주: 떡이 아니라 쌀로 케익을 만드는게 있어요. 한국에서는 찰떡 주면 되지요. 찰떡이 소화도 잘되고 아이들 간식에 만점입니다)

 

먹으면 안 좋은 음식 - 이하의 모든 주황색으로 칠한 음식들

우유, 과일이 들어간 야쿠르트, 향이 강한 치즈(염소치즈, 호크포르, 카멍베르)

 

기름기 적은 고기 (예:소고기나 양고기) (번역자 주: 구토/설사 후에 고기를 먹게 할 때는, 요리할 때 기름을 가능한 쓰지 마세요),장봉(번역자 주: 돼지 뒷다리), 기름기 적은 생선, 삶은 계란, 계란 오믈렛

기름기가 많은 고기 (예: 오리, 돼지, 사냥해서 잡은 고기), 돼지고기 가공품, 고기 내장, 기름기 많은 생선 (예: 고등어, 연어, 정어리)

 

흰 빵, 식빵, 콘후레이크, 감자 퓨레, 밥, 파스타, 스믈

곡류가 박힌 빵, 콩류 (예: haricots blancs (넙적하고 흰 콩), lentilles (녹두크기만한 렌즈콩), 완두콩)

 

당근!!!! (퓨레나 증기로 익혀)

모든 녹색채소

 

사과, 바나나, coing (생으로 먹거나, 얇게 채썰어 먹거나, 콩포트로 먹거나)

(번역자 주: '콩포트'란 과일을 강판에 갈아서 익힌 것을 말함. 생후 6개월의 유아나 노인들에게 유동식으로 좋다.)

기타 모든 과일

 

비스켓, 소량의 초콜렛

크림 들어간 케익, 크로와상, 기름에 튀긴 것, 아이스크림, 초콜렛

 

버터, 마가린, 식용유 등 익히지 않고 먹을 때

익힌 버터, 요리용 크림, 마요네즈, 소스

 

 

변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면 서서히 정상적인 식사를 주기 시작하라. 

 

* 참고 by 괭이: 다음의 경우, 지체하지말고 의사를 보러가야 합니다.

1. 증상이 지속되거나,

2.24시간 동안 1kg이상 체중이 줄거나,

3. 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4. 38.5도 이상의 열을 동반하는 경우.

 

* 참고 by 괭이 : 

사과는 설사와 변비, 어느쪽이든 두 가지에 다 좋은 과일이다. 변이 묽을 때 사과를 먹으면 변을 되게하며, 변비에 먹으면 배변을 하도록 돕는다. 날로 먹어도, 익혀서 먹어도 상관없다.

당근은 변을 되게 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 적당량 이상 먹게 되면 변비가 올 수 있다.

매실, 자두는 변비에 특효. 요리에 넣어 익히든, 차로 마시든, 음료로 마시든, 생으로 먹든 상관없다.

 

(프랑스에서) 응급시 연락처는 아래 엮인글을 참고하세요.

최근에 사뮤(SAMU)와 소방구조대를 통합하는 응급전화112가 나왔습니다.112에 연락을 하면 그쪽에서 판단해서 응급처치법을 알려주든지 응급처치단을 보내주든지 한다고 해요. 112는 프랑스 뿐만 아니라 유럽 어~~~디서나 통용되는 구급 전화 번호입니다.

'Parents 교육/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뜨개 강아지 인형  (2) 2009.04.16
흘러간 동요가 그립다  (0) 2009.03.14
국제커플의 언어교육: "한국말로 해!"  (2) 2009.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