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대문에 기사 게재 형식이 바뀐 뒤로, 각 언론사에서 나름대로 1면 기사를 편집해서 내보낼 수 있으니 좀더 폭넓고 객관적인 선택의 기사를 볼 수 있을꺼라 여겼다. 근데 그게 아니더만.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없는 기사, 말초적인 사진들을 뽑아 그날의 '주요 기사'로 내보내고 있는 꼴이라니. '저질 언론 뽑기대회' 각축적을 보는 듯한 양상이다.
- 인터넷 독자들의 클릭을 하나라도 더 끌어모으느라고 반나체 여성의 사진을 올리기도 하고, (전자신문, mbn),
- 여성 노출의 말초적인 제목을 띄운 중앙일보의 기사 목록을 보면 대체 '주요한' 기사가 뭔지 보이질 않는다. 중앙일보가 문화면이 강했던 걸로 아는데 J-중앙일보 주요기사 목록을 쭈욱 보면 볼게 하나도 없다. 걍 스포츠일간에 합세를 해라.
- 주요기사 중 관련기사들이 여러 개 되어 전체 주요기사의 비중에 균형이 안 맞는 경우. 예를 들면, 한국일보는연쇄살인범 강호순 관련기사가 이미지까지 포함, 주요기사 목록의 23%를 차지한다. 그렇다고 정말 읽을 거리라도 되면 모르겠는데, 전혀 언론사답지 않은 뒷담화 형식의 제목 보라. 제목이 유치현란해서 기사는 읽지도 않았다.
- 연예주간지도 아닌 것이 연예기사로 반이상 도배된 신문사도 있다. (money today, 세계일보) 특히나 'money today', 이거 경제를 다루는 신문 아닌가? 근데 '-4% 성장한다면 한국에는 무슨 일이'를 제외하면 모든 기사가 온통 연예기사다. '경악, 오열, 분노' 이런 감정적인 단어는 기사 제목으로 -특히 1면기사- 가능한 쓰지 말아야 할 단어들인데.'머니 투데이'가 아니라 '(이거) 뭐니 투데이'다. 당신네들도 스포츠일간에 들어가라.
-'아시아경제'의 top news는 경제가 아닌 마돈나의 사생활이란 말이더냐???
지금 이 시간 네이버 대문에 뜨는 기사 중에 위에 해당하는 언론사 '주요기사' 화면을 캡쳐해봤다. 에효~ 시간도 허벌나게 남지.. 내가 이 짓을.
네이버의 기사 게시 방법 변경으로 나아진 게 없을까? 그건 또 아니다. 모든 언론사가 같이 미쳐있는건 아니더라구. 연쇄살인범에 대한 말초적인 기사를 다른데서들 다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아예 외면을 한건지 몰라도 다양한 부문에서 각각 대표 기사를 골라 주요 기사로 내보낸 아래 화면은 언론사의 '바른생활'로 뽑아본 것들 중 베스트 3 이다.남의 언론사 베끼기 하지 말고 아래 언론사들처럼 주관을 갖고 경영들 하시오 !'국민의 알권리'를 "핑계(!)"삼아 특종을 만들어(make) 내지 말고, 일반인들이 알아야 하고 알만한 가치(!!!)가 있는 기사를 전해(deliver)달란 말입니다 !
+ 추가 : 오늘 이에 대해 관련기사가 떴어요. 네이버 미디어 담당 이사와의 인터뷰인데 매우 흥미롭네요.
[인터뷰] 홍은택 NHN 네이버 미디어 담당 이사 “네이버는 언론 아닌 정보유통 플랫폼”“선정적 기사, 네이버 이용자 선택 받기 어려워”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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